번호 631  : [민속지식연구총서4] 농촌마을의 민속지식 존재양상
 글 쓴 이 : 운영자  등 록 일 : 2018-03-01 오후 6:09:51    조 회 수 : 344
 첨부파일 : 민속지식연구총서4_농촌마을의 민속지식 존재양상.jpg

이 책은 안동대학교 대학원 민속학과 BK21플러스사업팀에 소속된 대학원생들이 현지조사를 통하여 ‘민속지식의 존재양상’에 관하여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한 것이다. 이 학술적 작업은 지난해 ‘민속지식의 전승양상’에 주목한 성과물을 낸 데 이은 것이다. 현지조사를 하여 민속지식에 대한 정보를 낱낱이 체계화하고 존재양상을 설명적으로 분석한 셈이다.

제1장은 생업과 생산지식의 존재양상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은 농작물을 기르고 물품을 만들면서 생산에 관한 민속지식을 오랫동안 축적해 왔고, 실제 생업활동을 하면서 생산과정에서 터득한 슬기를 발휘하고 있다.

제2장은 식생활과 음식제조 지식의 존재양상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 동안 자연환경에 적응하며 사회ㆍ문화적 맥락과 경제적 조건을 고려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에 관한 지식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제3장은 생활경험과 토착지식의 존재양상에 관한 것이다. 주민들의 생활경험에 담긴 민속지식은 삶의 여러 방면의 토착지식으로서 존재하며 활용되고 있다.

제4장은 의례지식의 존재양상에 관한 것이다. 주민들은 혈연공동체 또는 개별적으로 여러 의례를 행하여 왔는데, 이를 통해 마을단위, 문중단위, 개별단위 등의 사회적 관계망뿐만 아니라 의례에 관한 민속지식의 존재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글 : [해외한민족연구총서 6] 중국 조선족의 생활과 민속: 수남촌을 중심으로
  이전글 : 중국 삼도구촌 조선족의 생활과 민속(해외한민족연구총서 4)
         
   의견달기    
 
 
 
 
489 324423